본문 바로가기
홈  // IT 관련/유용한 정보

유튜브 프리미엄 : 어떤 나라가 가장 저렴할까?(2024년 기준)

ㅊㅎㅂ 2024. 1. 5.

·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 인상

구글이 세계적으로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를 인상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월 10,450원에서 14,900원으로 약 43%나 되는 금액이 인상되었습니다. 저는 2019년부터 명예 아르헨티나인으로 살고 있는데요, 아르헨티나의 경우도 2023년 12월을 기점으로 ARS 389에서 ARS 869로 220%에 가까운 금액이 인상되었습니다.(물론 이건 아르헨티나의 열악한 경제사정에 기인하는 것이 큽니다만... 2022년에도 거의 2배에 가까운 금액 인상이 있었습니다.)

 

이번 인상으로 유튜브 이민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도 많을 듯한데요, 그래서 제가 어디로 이민을 가면 좋을지 좀 추려봤습니다. 일단 기준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유료 VPN서비스에서 접속가능한 나라들을 기준으로 프리미엄 결제 금액을 확인해 보았고, 매력적인 가격 순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각국의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제(2024년 1월 기준) 

여전히 아르헨티나가 강력합니다. ※ 학생요금은 제외하였습니다.

 

기존에 유명한 곳들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금액 변동이 좀 크면 옮겨볼까 했는데 저는 계속 아르헨티나 계정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그냥 유지하는 쪽으로 갈 것 같습니다. 표에서 ARS 869를 단순히 원화환율로 계산하면 1,404원이 나오는데 실제 반영되는 금액은 3천 원대로 나오는 거 봐서는 아마 국가 간에 따른 보정이 있는듯합니다.(아르헨티나라고는 하지만 정작 결제는 영국에 있는 구글 쪽에 연결되는듯해서 그 과정에 뭔가 금액 늘어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추가사항

12월에만 백업 결제수단으로 진행해서 3천 원대 금액이 나왔는데 2024. 1. 7. 기준으로 원래 결제하던대로 1,433원이 나오는 것을 보면 제 롯데카드 해외결제 설정에 문제가 있었는지 아마 해외원화결제로 진행되어 이중환전 등으로 수수료가 붙어서 3천 원대로 나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렇더라도 거의 2배에 가까운 금액으로 나온건 좀 의문이긴 합니다.)

 

아르헨티나, 인도, 터키가 전통의 강자인데 신규로 프리미엄 가입이 막혔다고들 하는데 가입을 할 수 있다면 위 세 나라가 가장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고, 최근에 우크라이나 등으로 가입하는 분들의 사례도 본 적이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필리핀 정도가 현재는 가장 무난하게 접근할 수 있는 나라가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에는 VPN으로 유튜브 접속하면 프리미엄 구독 신청 메뉴에서 오류가 난다고는 하던데 유튜브 뮤직으로 우회해서 프리미엄 가입 하는 게 되는 거 같기도 해서 혹시 관심 있는 분들은 시도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만, 일단 기본적으로는 구글의 정책 위반의 소지가 있고, 현재 어떤 식으로 되고 안 되는지를 제가 확인할 수 없는 관계로 여기서 방법을 알려드리거나 하지는 못할 것 같으니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많은 성원에 힘 입어(?) 확인해 보았는데 아직도 우회 결제는 잘 되고 있습니다. 아래 글을 통해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아르헨티나 우회 결제 성공기(2024년 1월 기준)

· 들어가는 말 1월 초에 각 나라별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제의 가격을 비교하는 글을 올렸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유입이 있어서 유튜브 프리미엄 관련해서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느꼈습

tragicoverture.tistory.com

 

· 저의 아르헨티나 유튜브 프리미엄 유지 현황(?) 방법(?)

따로 방법이라고 할 것은 없고, 저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2019년부터 명예 아르헨티나 국민(?)으로 살고 있었습니다. 그때 등록한 이후로 남들이 터키, 인도 등으로 옮길 때도 귀찮아서 그냥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언젠가를 기점으로 아르헨티나 우회가 막혔다고 들었는데 기존 사용자는 해당사항이 없는 건지 크게 문제가 없었습니다만 작년 10월인가 11월에 등록된 카드 유효기간이 다 되어서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제가 선택한 과정은 이렇습니다.

1. 어떻게 될지 모르니 만료된 카드는 주 결제수단으로 그대로 놔둔다.

2. 백업 결제수단으로 다른 카드 등록함.

3. 주 결제수단 오류 후 백업 결제수단으로 결제됨.(2023. 12. 7.)

4. 주 결제수단 새로운 카드로 업데이트

 

결과론적으로 봤을 때는 그냥 주 결제수단을 바로 업데이트했어도 정상적으로 됐을 거 같습니다.

 

다들 즐거운 유튜브 프리미엄 생활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